영유아기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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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발달

영유아기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

by F_health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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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 상호작용하게 되므로 성역할에 대한 학습도 부모 및 다른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가정의 분위기나 어머니, 아버지의 성역할에 관한 개념은 유아를 강화시키고 모방하게 하여 사회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자들은 부모의 양육태도를 성 유형화에 결정적 영향 요인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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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부모는 이성적 영향을 주게 되는데, 표현적이고 온정적인 아버지는 자녀의 성역할 발달을 촉진시키며, 아버지의 부재는 성역할 발달을 저하시킨다. 양육태도와 성역할 자아개념 형성과의 관계는 다른 연구들에서도 많은 시사를 얻을 수 있는데, 양성의 부모가 모두 유력한 역할 모델이며 직접적인 강화 매개자가 된다.

 

부모가 여아에 비해 남아에게 더 남성적인 활동을 하도록 압력을 주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가족 중의 형제자매도 유아의 성역할 학습에 영향을 준다. 남자형제만 있는 남아가 이성의 형제가 있는 남아보다 남성적이며, 여자형제만 있는 여아가 이성의 형제가 있는 여아보다 여성적일 가능성이 높다. , 형제의 성별 구성 및 출생순서가 성역할 학습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은 가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함께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의 성역할 학습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의 기대와 그에 따른 지도 및 실제가 달라짐을 지적한 연구에서 교사가 구성놀이나 과학놀이에서는 남녀 구별을 하지 않고 골고루 참여하게 하고 있으나, 사례를 통해 보면 성 역할의 구별을 하는 경향이 짙다고 보고하였다.

 

, 유치원 교사, 아동 상호작용에서의 교사의 성 차별적 행동에 관한 연구에서도 교사는 큰 소리로 칭찬하기, 긍정적 신체표현, 아동 활동에의 관심과 참여 면에서 남아에게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난이나 부적절한 행동의 중지 역시 남아에게 더 집중하였다.

 

자신의 성에 적절한 행동을 배우게 함과 동시에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놀이에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태도가 유아의 성역할 유형화에 영향을 주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의 활동 중에서 일률적으로 조용하고 여성적인 유형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교실 안에서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교사 자신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차별적 상호작용이나 또한 일방적인 상호작용의 양상을 개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영아기에는 또래와의 접촉이 많지 않지만 3세 무렵부터는 그 상호작용이 증가한다. 특히 이 시기는 동성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동성 선호경향은 사춘기 직전에 가서 절정을 이루며 동성의 또래가 성역할 규준에 중요한 자원이 된다. 또래와의 접촉은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며 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3세 반~4세에는 또래끼리의 극놀이를 통하여 나에 대한 수행능력에서 다른 역할로 전환해 가면서 나와 타인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역할을 받아들인다.

 

유아들은 동화와 같은 문학적 매체를 통해 성역할 발달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동화 속 주인공에게 밀착되어 있는 유아는 전통적이며 고정적인 성역할은 은연중에 받아들이게 된다. 유아 그림 동화책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 연구에서 보면 남자가 주인공의 빈도에서 압도적이며, 성역할에 있어서도 남아는 주도적 독립적이며 문제해결력이 뛰어나고, 여아의 경우는 조용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여자 성인은 가사를 돌보고 부드럽고 상냥하며 잔소리가 심한 반면, 남자 성인은 가장으로서의 역할과 사회적 직업을 가진 직업인으로 묘사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동용 도서에 나타난 성차에 관한 연구는, 도서에 나타난 삽화가 주인공이나 직업의 종류에서 모두 남성이 우세하며 그림 표현도 불합리한 점이 많음을 지적하였다.

 

최근 들어 TV나 영화, 인터넷을 포함한 대중매체의 영향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유아들은 과거보다 하루 중의 많은 양을 이들 매체와 접하고 있으며 사회가 개방되고 여러 생활 장면이 표출됨으로써 잡지, 그림, 동화책 등의 자료에 의해서도 영향 받을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유아의 경우 만화책이나 동화책에서 동물의 생리, 생태 등을 접하게 되며, 커가면서 자연스럽게 TV나 컴퓨터, 스마트 폰 등의 매체들도 가까이 하게 된다. 대중매체의 영향과 함께 문학자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게 되는 유아교사들은 이러한 교육 자료들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담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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