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 창의성과 교육환경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발달

영유아 발달 창의성과 교육환경

by F_health 2023. 3. 5.
반응형

반응형

유아는 본질적으로 창의적 존재이며 성인에 비해 사고 양식이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영유아기 창의성은 탐색활동과 놀이과정 등에서 모험적이며, 새롭고 적절한 아이디어를 표출하는 모든 표현양식이라 할 수 있다. 창의성은 짧은 시간에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적절한 경험과 환경적 지원에 의해 쌓여 길러지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는 창의성 개발의 최적기이며 정점에 이르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기에 창의성교육을 받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어렵다.

 

 

인간은 누구나 잠재적으로 창의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그러나 성장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에 의해 창의성이 높은 어린이로 성장하기도 하고, 반대로 창의성이 전혀 없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도 있다. , 창의성의 발달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유아의 삶은 창의적 특성의 근원이 되며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탐구하고 즐기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줄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습자에게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지만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사고를 가르치고 훈련하는 과정은 소홀했다는 비판이 많다. 다행히도 최근 들어 창의성 개발의 필요성은 사회전반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사고는 훈련과 연습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의지만 있으면 사고기술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창의적 사고기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교육에서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보다 장기적인 교육계획 수립이 필요하며, 창의성 훈련이나 기법 역시 학교에서 활용될 필요가 있다.

 

 

창의성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와 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부모나 교사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유아가 어떠한 생각이나 말을 해도 수용이 가능하도록 명령이나 강요, 위협, 설교, 비판 등을 삼가야 하며 유아가 진지하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가볍게 받아들여 남기기보다는 진지한 수용자세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은 하루 활동시간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므로 다양하고 감각적인 경험을 하고 창조적인 자기표현을 이룰 수 있는 장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정서적인 측면에서는 물리적으로 안전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쾌적한 환경이어야 하며, 다양한 실외놀이 장소를 구비하여 주어야 한다. 또한 창의성이 발휘되려면 먼저 주변 환경에 대한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영유아의 감각을 충분히 일깨워 줄 수 있도록 풍부한 감각적 환경, 상상놀이가 가능한 환경, 구성적인 놀잇감 제공과 같은 매력 있고 신선한 환경이 필요하다.

 

 

유아와 교육기관에서 오랜 시간 함께 지내는 교사의 역할은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가장 큰 요인이다. 교사들이 유아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유아들로 하여금 그들의 창의성이 인정받을 것임을 알게 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창의적인 업적을 남긴 인물들은 대부분 어릴 때부터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개척하며 모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운이 좋으면 교사나 친구들로부터 그들의 실험에 대해 격려를 받기도 하지만, 이들의 모험심은 흔히 반항으로 받아들여진다. 하루하루 교실에서 바쁘게 생활하는 가운데 교사들은 스스로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깨닫지도 못한 채 유아들의 창의적인 생각들을 억누르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은 독창성과 상상력을 수용하거나 또는 거부함으로써 유아들의 창의성을 촉진시키거나 억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 따라서 유아에게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앞서 창의성과 관련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

 

 

창의적인 교사로서의 역할은 몇 가지 특별한 방법으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실내·외 활동을 위한 교육계획을 잘 구성하는 등의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이 창의성 교육에 관한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스스로 보다 창의적인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응형

'영유아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기 정서발달  (0) 2023.03.11
영유아기 신체의 크기  (0) 2023.03.10
신생아기 검사 알아보기  (0) 2023.03.03
영유아기 자아개념의 발달  (0) 2023.03.01
영유아기 기억능력 발달  (0) 2023.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