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애착형성의 영향요인
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발달

영아기 애착형성의 영향요인

by F_health 2023. 2. 19.
반응형

반응형

영아기 애착의 유형은 부모의 일관성 있는 반응과 수용에 의해 결정된다. 안정애착의 부모들은 자신의 행동을 아이에게 맞추고 자주 웃어주며 풍부한 감정 표현과 함께 많은 신체접촉을 하고 아기의 욕구를 잘 이해한다. 반면에 불안정 애착의 부모는 신뢰가 부족하고 일관성이 없거나 조급하며 또 영아의 욕구에 민감하지 못하거나 정서적으로 우울, 불안한 경우가 많다.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영아의 기질, 영아와 부모의 특성 그리고 양육의 질 등을 들 수 있다. 조산이나 발달지체, 신체장애 또는 심리적 장애가 있는 영아의 경우, 불안정 애착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영아의 기질적 특성도 애착유형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영아의 적응성은 안정애착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영아의 활동성은 불안정애착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적응력이 낮고 활동적일수록 어머니는 영아를 까다로운 것으로 인식하며, 어머니가 까다롭다고 인식하는 영아는 불안정애착 유형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영아의 기질이나 특성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특성도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어머니의 특성으로는 어머니의 성격,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 자신의 양육과정 등이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연구 결과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어머니의 성격특성 가운데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대한 민감성과 반응성이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어머니는 아기의 신호에 빨리 반응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는 등 민감한 상호작용을 한다. 이와는 반대로 불안정애착이나 회피애착 영아의 어머니는 화를 잘 내고 아기와의 밀접한 신체접촉을 회피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연령이 어리거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직장이나 경제적 사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불안정애착이나 회피애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만에 대한 준비여부, 산고, 모유 수유나 임신 우울증 여부에 따라 애착형성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장과정에서 자신이 부모와 안정된 관계를 형성한 경우에는 자신의 자녀와도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어려움을 경험한다. , 어린 시절 자신의 부모와의 관계가 이후 자녀와의 관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애착의 세대 간 전이가 일어나게 된다. 우리나라의 영아와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영아기 애착 관련 변인과 모성행동 특성을 알아본 연구에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관련이 있는 변인은 영아의 기질과 모성 민감성으로 나타났다. , 어머니가 민감한 모성행동을 보일수록, 영아가 기질적으로 순할수록, 영아는 어머니와 안정애착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아버지 또한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가 영아에게 보이는 애착행동은 어머니와 차이가 있다. 어머니는 주로 수유와 일상적인 양육을 담당하고, 아버지는 영아와 놀이를 하는 데에 시간을 많이 보낸다. 부모가 영아와 함께 하는 놀이의 본질도 서로 다른데, 어머니는 장난감 놀이, 까꿍놀이 또는 언어를 사용하는 놀이를 주로 사용하는데 반해, 아버지는 영아를 거꾸로 들거나 공중에 던졌다가 받기 또는 목말 태우기 등의 신체적 놀이를 주로 한다. 이와 같은 차이로 인해 영아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어머니를 찾고, 재미있는 자극을 원할 때는 아버지를 찾게 된다.

 

 

그러나 양육자로서의 어머니 또는 놀이상대로서의 아버지는 어머니의 취업과 같은 사회적 변화로 인해 그 양상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 더욱이 어떤 문화에서는 아버지가 자녀양육을 주로 담당하기도 한다. 아버지와 10개월 된 영아 126쌍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안정애착을 형성한 아버지는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아버지보다 성격이 명랑하고 사교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아버지들은 좋은 부부관계를 유지하고, 일과 가족에 대한 긍정적 느낌을 가진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일과 가족 간에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아의 아버지에 대한 애착은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마찬가지로 양육의 질, 아버지 또는 어머니와 영아가 갖는 전반적인 관계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영유아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기 시각발달  (0) 2023.02.22
영유아기 신체발달과 영양  (0) 2023.02.21
영유아 발달과 창의성  (0) 2023.02.18
영유아기 언어발달 이론  (0) 2023.02.16
신생아기 발달장애  (0) 2023.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