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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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발달

유리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by F_health 2022.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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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이론에서 영유아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 여러 가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유아 자신이 속한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 개개인이 몸담고 있는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그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둔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은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다 수준 체계의 환경적 조화를 강조하며 아동은 직접적인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대중매체나 정치적 환경 등 보다 큰 범위의 환경에서도 상호작용을 하며 성장한다고 주장한다. 생태학적 체계 모델은 미시 체계, 중간 체계, 외체계, 거시 체계, 시간 체계로 총 다섯 가지로 나뉜다.

미시 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물질적인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여기서의 환경이란 가정, 유아교육기관, 놀이터 등과 같이 사람들 간에 쉽게 얼굴을 마주 대하며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장소이다. 활동, 역할 그리고 대인관계가 미시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여기서 유아는 중앙에 위치하고 유아의 근접 환경이 미시 체계이다. 미시 체계는 유아가 살고 있는 집의 크기, 근처에 있는 운동장의 시설물, 학교 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또한 유아의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이 체계에 포함된다. 이들은 유아의 발달에 관련이 있는 특성들을 소유하는데, 또래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 수준,, 교사의 정치적 신념 등이 그것이다. 이 미시 체계 내에서 유아와 부모, 친구, 교사와 같은 사회 구성원들과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중간 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환경들 간의 상호관계로 이루어진다. 미시 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들과의 관계를 말한다. 중간 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할 때마다 형성되거나 확대된다. 이를 테면, 부모와 교사 간의 관계, 형제관계, 이웃 친구와의 관계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일차적인 연결 이외에도 상호 연결성에는 많은 부가적인 형태의 상호연결 고리들이 있다. , 두 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서로 다른 사람들 간의 사회 조직망 내에서의 중재적 연결, 환경과 환경들 간의 형식적, 비현실적 의사소통 등이다.

외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적극적인 참여자로 관여하지는 않으나 발달하는 개인이 속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사건이 발생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환경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유아의 경우, 부모의 직장, 손위 형제가 다니는 학교, 부모의 친구, 정부기관, 대중매체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유아는 이러한 외체계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환경들은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부모의 직장 상사는 부모가 어디에서 일할지, 언제 일할지, 얼마만큼 벌지, 언제 휴가를 갈 수 있는지, 자유로운 근무시간을 허용할지 등을 결정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고용주는 아버지나 어머니를 도시에서 시골로 전근시킬 수도 있고, 완전히 해고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결정들은 자녀의 미시 체계 및 중간 체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거시 체계는 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맥락이 아니라 문화체계 내에서 존재하는 제도상의 조직으로 경제체계, 사회체계, 교육체계, 법체계 및 정치체계와 같은 문화 또는 하위문화에 해당한다. 여기서 문화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행동 유형, 신념, 관습 등을 일컫는다.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은 유아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거시 체계는 신념, 태도, 전통을 통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거시체계는 유아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아치처럼 펼쳐 있는 사회계획을 포괄함으로써 비록 간접적이기는 하나 매우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마지막으로 시간 체계는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적 차원을 말한다. 유아에게 있어 환경을 항상 일정하게 영향을 주는 정지된 상태가 아닌 늘 변화하는 역동적인 것이다. 형제자매의 출생, 학교, 입학, 이사, 부모의 이혼 등의 사건들은 유아와 환경과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환경을 조성한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 시기는 중요한 영향 요인이 된다. 예를 들면, 부모의 이혼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이혼의 부정적인 영향을 이혼한 첫 해에 최고조에 달하며, 딸보다 아들에게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간 체계는 유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브론펜브레너의 체계 이론이 시사하는 바는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서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관계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한 예방과 처방 프로그램으로는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 이혼에 대한 대처, 사회적 적응훈련 등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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